오직 겨울에만 할 수 있는 얼음 빙어낚시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낚시를 즐기지만 아이들이 어려서 함께 할 수 없는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아이들과 즐거운 빙어낚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빙어낚시 준비물
2. 빙어낚시 잘 잡는 노하우
3. 빙어축제 추천 장소
빙어낚시 준비물
빙어낚시는 다른 낚시에 비해 준비가 쉬운 편입니다.
필수 준비물 : 낚시대, 미끼, 바늘, 살림통(물고기 담을 통)
기타 준비물 : 얼음뜰채, 미끼용 가위, 수건, 장갑, 핫팩 등
1. 낚시대
낚시대 종류는 견지 낚시대, 릴 낚시대 등 여러 가지 낚시대를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전문적으로 낚시를 하시는 분이 아닌 가족들과 빙어낚시 체험을 하실 분들이라면 견지낚시대로도 충분합니다.
2. 미끼
빙어낚시용 미끼는 일반적으로 구더기를 사용합니다. 잘 잡기 위해 집어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낚시 방법만 잘 안다면 사용하지 않더라도 잘 잡히는 편입니다.
빙어낚시 잘 잡는 노하우
빙어낚시를 처음 해보시는 초보분들은 바늘에 미끼를 끼우고 넣으면 빙어가 쉽게 잡힌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빙어축제에 와서 한 마리도 잡지 못한 채 집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아 아쉬운 마음에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1. 미끼 끼우기
: 빙어낚시용 미끼인 구더기를 바늘에 끼울 때에는 반으로 잘라 바늘 1개 당 구더기 반마리를 사용합니다.(구더기 한 마리를 통째로 사용하면 미끼가 커서 입질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 빙어낚시의 경우 바늘과 미끼가 모두 작기 때문에 핀셋과 가위를 이용하면 쉽게 끼울 수 있습니다.
2. 빙어 찾기
: 빙어를 잘 낚기 위해서는 빙어의 현재 위치를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빙어는 시간, 날씨 등에 따라 유영층을 달리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오전에 깊은 곳에 있다가 오후에 상층부로 올라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하층부, 상층부를 아는 것이 아니라 정확히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낚시줄을 끝(바닥)까지 풀어준다.
: 줄을 천천히 풀어주다 보면 어느 순간 무게추가 바닥에 닿습니다. 바닥에 도달하면 줄이 팽팽하지 않고 늘어지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2) 빙어를 유인해 본다.
: 미끼가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5~7초 간격으로 천천히 고패질(낚시대를 위아래로 흔들어주는 행위)을 해줍니다.
3) 공략층 변경
: 일정 시간 고패질을 해도 입질이 없으면 낚시줄을 한두바퀴 감아 수심이 더 낮은 곳에서 고패질을 해봅니다. 이렇게 점점 낚시줄을 올려가며 입질이 오는 수심층을 찾습니다.
4) 수심 확인
: 입질을 확실히 받으면 후킹(낚아채는 행위)을 하고 빙어가 확실히 낚였다는 느낌이 들면 줄을 감아줍니다. 이때 낚시줄을 몇 바퀴 감았는지 기억해 놓습니다. 바늘에 걸린 빙어를 빼낸 뒤 방금 잡았을 때와 동일하게 낚시줄을 풀어주면 그다음부터는 쉽게 빙어를 잡을 수 있습니다.
빙어낚시 추천 장소, 빙어축제 장소
대부분의 빙어축제 장소는 노하우만 알면 빙어가 잘 잡히는 편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실 계획이라면 빙어낚시 외에 다양한 체험과 먹거리가 있는 축제 장소를 찾아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